사무엘 하 16장 15절-23절, 주석과 해설 정리
사무엘 하 16장 15절부터 23절까지의 말씀은, 다윗이 예루살렘에서 피난을 나가고 반역을 일으킨 압살롬과 그의 무리들이 예루살렘으로 들어가는 장면입니다. 압살롬의 모사인 아히도벨이 반역의 성공을 위한 전략을 제시할 때, 후새는 압살롬에게 전향한다고 말합니다. 본문을 통독하고 주석과 해설을 참조하여 큐티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16장 15절-23절, 주석과 해설 정리
사무엘 하 16장 15절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이르고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이른지라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
여기서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란 압살롬을 지지하는 이스라엘 모든 지파 백성들을 의미한다(19:9, 10). 한편 압살롬 반역 사건과 관련, 본서 저자는 압살롬을 지지하는 자들을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로, 다윗을 지지하는 자들을 ‘모든 백성’으로 표현하고 있다(15:17, 23, 24, 17:2, 3). 그런데 본 저자가 이와 같이 표현한 까닭은 이스라엘의 모든 성읍이 압살롬을 왕으로 받아들여 압살롬의 세력은 이스라엘 전국에 걸쳐 확장된 반면, 다윗의 경우에는 각 지파들로부터 소수의 지지자들만이 그를 따랐음을 강조하기 위함인 듯하다(Pulpit Commentary).
예루살렘에 이르고
15:37에서 언급한 상황을 다시 한번 반복, 묘사하고 있다. 즉 이는 다윗과 그 일행이 황급히 예루살렘에서 탈출하자(15:14) 압살롬이 반역의 도배(徒輩)들을 이끌고 헤브론(15:9-13)에서 예루살렘으로 무혈입성(無血入城) 한 것을 가리킨다.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이른지라
이는 압살롬과 함께 예루살렘에 입성한 아히도벨로 말미암아 모종의 일이 일어나게 될 것임을 암시한다. 즉 이는 아히도벨의 사주로 압살롬이 다윗의 후궁들을 겁탈하는 사건(20-23절)이 일어나게 되었음을 시사하는 도입 구절이다. 한편 아히도벨의 신앙에 관하여서는 15:12 주석을 참조하라.
사무엘 하 16장 16절
다윗의 친구 아렉 사람 후새가 압살롬에게 나갈 때에 그에게 말하기를 왕이여 만세, 왕이여 만세 하니
아렉 사람 후새
아히도벨에 버금가는 다윗의 모사(謀士)이다. 다윗의 명을 따라 압살롬에게 거짓 투항한 그는(15:32-37) 아히도벨의 모략을 깨뜨리는 데 성공함으로써(17:1-23), 압살롬의 반역을 종식시키는 결정적 역할을 하였다(18장). 15:32 주석 참조.
왕이여 만세
‘왕이여 만세수(萬世壽)를 하옵소서’란 뜻이다. 공동번역은 이를 “임금님, 만수무강을 빕니다”로 번역하고 있다. 그러나 압살롬에 대한 후새의 이와 같은 환영은 앞으로 압살롬의 주변에서 지내면서 다윗을 위해 활약할 자신의 정체를 철저히 숨기기 위한 가식적인 행동이었다(Wycliffe).
사무엘 하 16장 17절
압살롬이 후새에게 이르되 이것이 네가 친구를 후대하는 것이냐 네가 어찌하여 네 친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이것이 네가 친구를 후대하는 것이냐
자기를 환영하는 후새에게 일단 의심을 품고 그의 진의(眞意)를 떠보기 위해 질문하는 압살롬의 조롱섞인 말이다. 즉 이 말은 “네가 내 밑에 들어오는 것은 네 친구인 다윗을 배반하는 처사가 아니냐”는 의미이다.
사무엘 하 16장 18절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내가 여호와와 이 백성 모든 이스라엘의 택한 자에게 속하여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이다
여호와와 이 백성 모든 이스라엘의 택한 자
자기에 대한 압살롬의 의심을 불식(拂拭)시키기 위해 후새가 압살롬의 정권을 합법적인 것으로 인정하고 있는 말이다. 따라서 후새가 이 같은 말을 했다고 해서 진심으로 압살롬 정권의 정통성을 인정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다만, 마치 하나님이 선택하신 왕처럼 이스라엘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었던 당시 압살롬의 상황(15:6, 12)만을 주관 없이 전달함으로써 자기의 의중(意中)을 감추고자 했다. 다시 말해서 후새에게 있어서 압살롬은 어디까지나 하나님과 이스라엘 온 백성에게 인정받지 못한 단순한 반란자였을 뿐이다. 그렇지만 이와 같이 표면적으로 압살롬 정권의 정통성을 인정하는 듯한 후새의 대답은 반란 주모자인 압살롬의 마음을 충분히 흐뭇하게 할 만한 것이었다. 즉 압살롬은 후새의 아첨에 마음이 동하여 그를 측근에 둔다(17:5).
사무엘 하 16장 19절
또 내가 이제 누구를 섬기리이까 그의 아들이 아니니이까 내가 전에 왕의 아버지를 섬긴 것 같이 왕을 섬기리이다 하니라
내가 전에 왕의 아버지를 섬긴 것 같이 왕을 섬기리이다
자신이 전왕(前王) 다윗에 이어 압살롬을 새 왕으로 모신다는 것은 왕위 계승법상(繼承法上) 아주 당연한 것이라는 후새의 그럴듯한 주장이다. 즉, 압살롬은 당시 다윗의 장자였기 때문에 다윗을 이어 왕이 된다는 것은 당시 주변 국가들의 경우를 보더라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물론 이 같은 주장은 아직 이스라엘의 왕 다윗이 엄연히 생존해 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그릇된 주장이다. 그러나 후새의 말에서 자신이 이스라엘의 왕 행세를 할 수 있는 그럴듯한 정당성을 발견한 압살롬은 더 이상 후새를 의심하지 아니하였다.
사무엘 하 16장 20절
압살롬이 아히도벨에게 이르되 너는 어떻게 행할 계략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하니
계략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여기서 ‘가르치라’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동사 ‘하부’는 복수형이다. 따라서 이 말은 ‘너희들은 … 가르치라’는 뜻으로 해석해야 한다. 이렇게 볼 때 압살롬은 아히도벨 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던 다른 여러 모사들에게도 모략을 베풀라고 명하였음을 알 수 있다(12-23절). 그렇지만 여러 사람들의 여러 모략 중 압살롬에 의해 최종적으로 채택된 모략은 아히도벨의 모략이었음이 분명하다(21-23절). 한편, 여기서 압살롬이 신하들에게 모략을 베풀라고 한 것은 곧, 자신이 탈취한 왕권을 계속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략을 알려달라는 의미이다.
사무엘 하 16장 21절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이르되 왕의 아버지가 남겨 두어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소서 그리하면 왕께서 왕의 아버지가 미워하는 바 됨을 온 이스라엘이 들으리니 왕과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의 힘이 더욱 강하여지리이다 하니라
왕의 아버지가 …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들
다윗이 예루살렘 성을 빠져나갈 때 왕궁을 관리하고 지키게 할 목적으로 남겨 두었던 열 명의 후궁들을 가리킨다(15:16).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소서
아히도벨의 이러한 모략은 다윗의 폐위(廢位)를 명확히 함과 동시에 압살롬의 왕권을 완전히 굳히기 위한 작전이었다. 즉, 왕위 찬탈자들이 자신의 왕권을 가시적(可視的)으로 나타내 보이기 위하여 전왕(前王)의 후궁들을 취해 동침하는 것은 고대 근동의 보편적 관례였다. 따라서 아히도벨은 이러한 당시 근동 지방의 관례에 따라 압살롬으로 하여금 다윗의 후궁들과 동침케 함으로써 그의 왕권을 가시화하고자 하였다. 3:7 주석 참조.
왕께서 왕의 아버지가 미워하는 바 됨을 … 강하여지리이다
이와 같은 아히도벨의 말은 그의 모략 속에 압살롬의 왕권의 가시화 외에 다음과 같은 또 다른 음흉한 목적이 있었음을 보여 준다. (1) 아히도벨의 모략은 압살롬의 왕권의 가시화 뿐만 아니라 다윗과 압살롬 간의 부자 지정(父子之情)을 완전히 끊어놓기 위함이었다. 즉 만일 압살롬이 부친의 첩들을 취한다면, 이것이야말로 부자지간의 상봉(相逢)을 완전히 끊어 버릴 수 있는 확실한 계략이 되는 것이었다(창 35:22, 49:4). (2) 그리하여 압살롬과 함께 반역에 동참한 모든 자들의 우려를 말끔히 해소하고자 하기 위함이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우려란, 다윗과 압살롬이 화해라도 하는 날에는 자기들이 모조리 반역자로 몰려 처벌되고 말 것이라는 염려를 가리킨다. 따라서 아히도벨은 압살롬 추종자들이 안심하고 새 왕을 따를 수 있도록 새 왕권의 완전한 독립성을 획책하였던 것이다. (3) 그 밖에도 아히도벨의 이러한 모략은 다윗 왕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인 원한을 갚으려는 의도일 수도 있다. 즉 아히도벨은 밧세바의 조부라는 사실이 거의 분명하므로(11:3 주석 참조), 우리는 아히도벨이 밧세바를 강탈하고 그녀의 남편 우리아까지 모살한 다윗 왕(11장)에게 개인적인 원한을 가지고 있다가 기회가 오자 다윗에게 복수하고자 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아히도벨의 이와 같은 모략은 세상 사람들의 관례에 비추어 볼 때에는 정당하다고 평가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는 다음과 같은 점에 의거할 때 분명 사악한 궤계가 아닐 수 없다. (1) 근친상간(近親相姦)을 금하고 있는 하나님의 율법을 무시했다는 점이다(레 18:7, 8). (2) 다윗에게 기름 부어 왕으로 세우신 하나님의 주권(삼상 16:1-13)에 정면으로 도전했다는 점이다.
사무엘 하 16장 22절
이에 사람들이 압살롬을 위하여 옥상에 장막을 치니 압살롬이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그 아버지의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니라
옥상에
이 옥상은 다윗이 목욕하던 밧세바를 바라보고 음욕을 불태웠던 곳인 다윗 성의 왕궁 지붕(11:2), 바로 그 곳일 것이다.
장막을 치니
따가운 햇볕을 피하면서 시원한 바람을 즐기기 위해 평평한 지붕 위에 텐트(tent)를 친 것을 의미한다.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 더불어 동침하니라
나단 선지자의 예언이 그대로 성취되는 순간이다(12:11). 즉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밧세바를 범한 죄에 대한 징계로서 장차 그의 처들이 백주(白晝)에 겁탈당할 것이라고 선고하셨는데, 이제 아히도벨의 불의한 모략에 의하여 그 같은 심판이 그대로 성취되었다.
사무엘 하 16장 23절
그 때에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은 사람이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은 것이라 아히도벨의 모든 계략은 다윗에게나 압살롬에게나 그와 같이 여겨졌더라
아히도벨이 베푸는 모략은 … 그와 같이 여겨졌더라
여기서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이란 대제사장이 우림과 둠밈을 통하여 알아낸 하나님의 뜻을 의미한다(5:19, 23, 삿 1:1, 18:5, 20:18, 23, 27). 따라서 아히도벨의 모략이 하나님께 물어 받은 말씀과 일반이라는 말은, 그의 모략이 대제사장의 우림과 둠밈을 통해 받은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처럼 다윗과 압살롬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었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그 같은 아히도벨의 모략은 비록 다윗에게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이스라엘을 통치하는 데 도움을 주었을지 모르나, 압살롬에게는 악정(惡政)을 일삼도록 만든 촉진제 구실을 하였을 뿐이다. 왜냐하면 아히도벨이 탁월한 지성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선한 양심은 지니고 있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아히도벨의 지혜는 병든 양심에 사로잡힌 것이었으므로 그가 베푼 지혜는 필연적으로 파괴적일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