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 하 2장 1절부터 11절까지의 말씀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서 헤브론에서 유다 지파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습니다. 또, 이스라엘의 나머지 지파는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왕으로 세웁니다. 이 과정에는 아브넬의 역할이 컸습니다. 본문을 개역개정 성경으로 읽고 주석을 참고하였습니다.
사무엘 하 2장 1절-11절, 주석 및 해설 정리
사무엘 하 2장 1절
그 후에 다윗이 여호와께 여쭈어 아뢰되 내가 유다 한 성읍으로 올라가리이까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올라가라 다윗이 아뢰되 어디로 가리이까 이르시되 헤브론으로 갈지니라
그 후에
본 장과 전 장 사이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였음을 나타내 주는 관용적 표현이다. 역대상의 기록에 의하면 다윗은 사울의 전사 소식을 듣고서도 얼마 동안은 블레셋 땅 시글락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던 것 같다(삼상 25:5-7). 그리고 이때 더욱더 많은 용사들이 다윗에게로 몰려왔기 때문에 그의 세력은 더욱 강성해진 듯하다(대상 12:1-22). 이는 곧 이제 다윗이 전사한 사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새로운 왕으로 등극할 때가 이르렀음을 시사해 준다(Pulpit Commentary).
여호와께 여쭈어
아마도 이때 다윗은 우림과 둠밈으로 여호와께 물었을 것이다. 그 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림과 둠밈을 단 에봇을 아비아달 대제사장이 입고 있었는데, 당시 그가 다윗과 함께 있었다(삼상 23:6). 둘째, 다윗은 과거에도 아비아달의 아버지 아히멜렉에게 우림과 둠밈을 사용, 하나님의 뜻을 물어봐 달라고 한 적이 있다(삼상 22:10). 한편 이처럼 다윗은 사울의 사후(死後) 자기에게 유리하게 전개되는 정세 속에서도 자기의 기분에 따라 행동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다윗의 행동은 중요한 일을 만날 때마다 취한 행동으로서(5:19, 삼상 22:10), 이는 그가 그만큼 자기의 앞길을 하나님께 맡기고 있었다는 증거이다.
유다 한 성읍으로 올라가리이까
이제 사울이 죽은 시점에서 다윗은 고국으로 돌아가려 한다. 그런데 이와 관련 다윗이 특별히 유다 땅을 염두에 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에는 아직 사울 가문을 추종하는 적대 세력이 있었으니(8, 9절) 그는 자기 지파, 유다 땅에서 필시 정착지를 구하려 했을 것이기 때문이다(Lange).
헤브론
예루살렘 남서쪽 약 40 km 지점에 위치한 고성(古城)이다. 옛 이름은 기럇 아르바이며(수 15:13, 삿 1:10) ‘헤브론’의 뜻은 ‘연합, 친교’이다. 그런데 여호와께서 새로운 정착지를 찾는 다윗에게 헤브론으로 가라고 명하신 까닭은 아마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였을 것이다. (1) 헤브론은 유다 지파의 성읍이며 유다 지파 지역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서 다윗이 유다 지파의 세력을 업고 왕이 될 정치적인 거점으로 알맞은 곳이었다(4절). (2) 헤브론은 여호수아 시대에 갈렙에게 패퇴한 아낙 자손들이 차지했던 요새로서(수 15:13-17) 산지가 성읍으로 둘러싸인 군사적 요충지였다. (3) 그리고 무엇보다도 헤브론에는 다윗과 친분이 두터운 유다의 장로들이 거주하고 있었다(삼상 30:26, 30).
사무엘 하 2장 2절
다윗이 그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과 갈멜 사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을 데리고 그리로 올라갈 때에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
‘아히노암’의 뜻은 ‘호감 가는 형제’이다. 그녀는 다윗이 첫 번째 아내 미갈을 발디에게 빼앗긴 후 새로 취한 또 다른 아내이다. 삼상 25:43 주석 참조. 그녀는 다윗에게 한 아들을 낳았는데 그는 장자(長子) 암논이었다(3:2).
갈멜 사람 … 아비가일
‘아비가일’의 뜻은 ‘아버지가 기뻐하심’이다. 아름답고 지혜로운 여인으로 본 남편 나발 사후(死後) 다윗에게로 개가(改嫁)하였다. 그녀 역시 다윗에게 아들을 낳았는데 일명 ‘다니엘’(대상 3:1)이라고도 하는 ‘길르압’이다(3:3).
사무엘 하 2장 3절
또 자기와 함께 한 추종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다윗이 다 데리고 올라가서 헤브론 각 성읍에 살게 하니라
추종자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 헤브론 각 성읍에 살게 하니라
삼상 27:2에는 당시 다윗을 추종하던 자들의 수가 600 명이었던 것으로 나온다. 그런데 이들에게도 가족들, 즉 딸린 식구들이 있었다 하니 적어도 그 수는 두 배 이상이었을 것이다. 게다가 이들에게는 아말렉 족속에게서 탈취한 무수한 양 떼와 소 떼도 있었다(삼상 30:18-20). 따라서 아마 다윗은 이들을 헤브론에 다 수용하지 못하고 헤브론 및 그 인접한 성읍들에 분산 수용하였을 것이다(Lange, Matthew Henry, Pulpit Commentary).
사무엘 하 2장 4절
유다 사람들이 와서 거기서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유다 족속의 왕으로 삼았더라 어떤 사람이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되 사울을 장사한 사람은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니이다 하매
유다 사람들이 … 왕을 삼았더라
일찍이 야곱은 유다 지파에 대하여 예언하기를 그들 중에서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통치자가 나올 것이라고 하였다(창 49:8, 10). 그런데 그때 이후 약 850년이 지난 지금에 이르러 비록 유다 족속만의 왕이긴 하나 다윗이 왕위에 올랐으니 비로소 그 예언은 성취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예언은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등극한 때에 보다 본격적으로 성취되었지만(5:1-3) 그 궁극적 성취는 ‘실로’ 곧 유다 혈통을 따라 난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시므로 궁극적으로 성취되었다.
기름을 부어
다윗은 그의 일생 동안 다음과 같이 세 번 기름 부음을 받았다. (1) 약 15년 전 사무엘에게서(삼상 16:13), (2) 본 절에서 유다의 장로들로부터 유다의 왕으로, (3) 약 7년 6개월 후 이스라엘 장로들에게서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5:3). 그런데 다윗의 두 번째, 세 번째 기름 부음 받음은 사실상 첫 번째 기름 부음 받음의 결과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사무엘을 통해 받은 기름 부음은 원칙적으로 하나님이 그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인정하신 사건이었으며 그 결과로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두, 세 번째의 기름 부음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아무튼 성격상 두 번째, 세 번째의 기름 부음은 다윗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이 구체화되는 사건, 즉 다윗이 실제로 왕위에 오르는 공식적인 행사였다. 우리는 여기에서 (1) 하나님이 말씀하신 일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사실(삼상 15:29)과 (2)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는 당시에는 어려움이 있을지라도 결국 승리한다는 영적 진리(요 16:33)를 발견하게 된다.
사울을 장사한 사람은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니이다
길르앗 야베스는 요단 강 동편, 므낫세 지파의 영토 내에 있는 성읍이다(민 32:39-40). 벧스안에서 남동쪽으로 약 20 km 지점에 위치한 이곳 일대는 요단 강 동쪽 유역에서 가장 비옥한 땅으로 일찍부터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곳 사람들이 생명을 걸고 사울의 시체를 되찾아 엄숙히 장례를 치러 준 까닭(삼상 31:11-13)은 일전에 그들이 암몬 왕 나하스에게 포위당했을 때 사울이 와서 구해 준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였다(삼상 11:1-11).
사무엘 하 2장 5절
다윗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전령들을 보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주 사울에게 이처럼 은혜를 베풀어 그를 장사하였으니 여호와께 복을 받을지어다
전령들을 보내어
이는 다윗이 왕위에 오른 후 공식적으로 행한 첫 행사로 그 의미가 적지 않다. 그러면 다윗이 이처럼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전령들을 보낸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혹자는 다음과 같이 주장을 하기도 한다. (1) 야베스 사람들은 사울에게 큰 은혜를 입은 사람들이므로(삼상 11장) 그들의 오해가 없도록, 즉 다윗이 사울 왕을 반역하여 스스로 왕이 된 것이 아님을 그들에게 설득하기 위해서(7절)라는 견해(Keil & Delitzsch Commentary). (2) 그들도 다윗을 왕으로 인정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라는 견해(Matthew Henry). 그러나 이 견해만을 주장하는 것은 부족한 것 같다. 왜냐하면 다윗은 정치적인 이해관계보다 하나님의 공의에 더 큰 관심이 있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자신의 왕적 권위가 사람이 아닌 하나님에 의해서 세워진다는 진리를 아는 사람으로서 그와 같이 인간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1:14-15). 따라서 다윗이 이처럼 그들에게 전령을 보낸 근본 이유는, 자기를 대신하여 사울의 시체를 장사 지낸 야베스 사람들의 선행에 보답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이는 앞서 다윗이 사울의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한 ‘활 노래’(1:17-27)를 보아서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다윗이 사자들을 보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의 노고를 치하한 것은 그의 진실된 마음에서 우러나온 행동이었다.
사무엘 하 2장 6절
너희가 이 일을 하였으니 이제 여호와께서 은혜와 진리로 너희에게 베푸시기를 원하고 나도 이 선한 일을 너희에게 갚으리니
은혜와 진리
이 두 단어는 하나님의 언약과 관계된 말이다. ‘은혜’로 번역된 히브리어 ‘헤세드’는 단순한 관대함이나 인자함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언약적 사랑을 의미한다. 즉 이는 하나님의 언약대로 하나님이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그의 백성이 되어 그의 보호를 받게 되는 은혜를 의미한다(출 19:5-6, 신 5:32-33). ‘진리’로 번역된 히브리어 ‘에메트’는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바를 식언하지 않으시고 그대로 지키신다는 의미의 ‘진실’을 말한다(삼상 15:29). 따라서 다윗은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하나님과의 언약 가운데 있으면서 하나님의 약속하신 풍성한 복을 받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이 용어를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Lange).
사무엘 하 2장 7절
이제 너희는 손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할지어다 너희 주 사울이 죽었고 또 유다 족속이 내게 기름을 부어 그들의 왕으로 삼았음이니라 하니라
손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할지어다
성경에서 ‘손’은 종종 ‘힘’이나 ‘능력’을 상징한다(창 9:2, 14:22, 32:11, 출 2:19, 레 26:25). 그리고 ‘담대히 할지어다’라는 말의 직접적 의미는 ‘용맹의 아들이 되라’이다. 따라서 본 절은 내가 너희를 보호할 테니 ‘낙심 말고 힘을 내라’(공동번역)는 의미이다. 이는 다윗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에게 베풀어 줄 수 있는 최대한의 약속이다. 즉 일찍이 길르앗 야베스 사람들은 암몬의 침략 위기에게서 사울 왕의 도움으로 구출된 경험을 한 적이 있다(삼상 11장). 그러나 사울 왕이 없는 지금 저들은 외적의 침략을 두려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다윗의 이와 같은 의사는 왕적 권위로서 그들을 보호하겠다는 최상의 약속이었다.
사무엘 하 2장 8절
사울의 군사령관 넬의 아들 아브넬이 이미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데리고 마하나임으로 건너가
넬의 아들 아브넬
넬은 사울의 숙부였으니(삼상 14:50), 아브넬은 사울의 사촌이며, 이스보셋의 당숙(堂叔)이다.
이스보셋
대상 8:33, 9:39에 의하면 그는 사울의 넷째 아들로서 그 본명이 ‘에스바알’로 되어 있다. 에스바알은 ‘바알의 사람’이란 뜻인데 이것이 ‘부끄러움의 사람’이란 뜻인 ‘이스보셋’으로 바뀐 이유는 다음과 같이 추정된다. 당시 ‘바알’이란 히브리어는 ‘주인’ 또는 ‘주님’을 의미했다. 그러나 후대에 이스라엘에 바알 종교가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바알이란 말을 경멸하게 되었다. 그 결과 사람들은 이름에 포함된 ‘바알’이란 말을 ‘부끄러움’이란 의미의 ‘보셋’으로 바꾸었을 것이다. ‘여룹바알’이란 이름이 ‘여룹보셋’ 또는 ‘여룹베셋’(11:21)으로 바뀐 것도 아마 같은 이유에서 일 것이다(Keil & Delitzsch, Lange, Rust, Pulpit Commentary).
마하나임
‘두 진영’ 또는 ‘두 군대’라는 뜻이다. 이곳은 유서 깊은 땅으로 야곱이 밧단 아람에서 고향 가나안으로 돌아가던 중 천사들을 만났던 곳이다(창 32:1-2). 때문에 야곱은 그곳을 ‘마하나임’이라고 불렀는데 그 정확한 위치는 모른다. 다만 추정하면 요단 동쪽 갈르엣과 얍복 강 사이에 위치했던 것 같다. 그런데 이곳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판의 기업 경계에 위치했으므로 아브넬과 이스보셋은 이 두 지파를 쉽게 통제할 수 있었을 것이다(수 13:26, 30). 한편 이곳은 압살롬의 반역으로 인해 다윗이 위기에 처했을 때 피신하였던 곳이기도 하다(17:24, 27, 19:32).
사무엘 하 2장 9절
길르앗과 아술과 이스르엘과 에브라임과 베냐민과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더라
길르앗
다윗이 이곳의 야베스 거민들에게 사절단을 파송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4-7절) 길르앗 족속이 이스보셋을 추종한 것으로 보아 아직 다윗은 온 이스라엘의 민심을 온전히 얻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다.
아술
이곳이 어디인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정이 있다. (1) ‘그술’을 가리킨다는 추측(시리아역과 벌게이트역). 즉 필사자가 히브리어 ‘게슈리’라는 말을 ‘아슈리’라는 말로 잘못 베꼈다는 것이다(Pulpit Commentary). 그러나 그술은 아람 소국(小國)의 하나로서 다윗 시대에 자신의 왕을 모시고 섬겼던 지역이다(3:3). 따라서 이 추측은 옳지 않다. (2) 아술이 아셀 성읍과 그 지역을 가리킨다는 추측(Keil & Delitzsch). 즉 아셀 성읍은 이스르엘 동편에 위치한 곳으로 길보아 전투 때(삼상 31장) 블레셋에게 빼앗겼으나 아브넬이 이스보셋의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 다시 점령했을 것이라는 견해이다(Bachienne). 이 추측은 바로 다음에 이스르엘이라는 지명이 나오는 것을 볼 때 매우 가능성이 있다(Rust).
이스르엘
요단 강에서 길보아 산(삼상 31:1)을 거쳐 갈멜 산 부근을 지나 지중해까지 뻗쳐 있는 비교적 넓은 계곡과 평야 지대이다. 하지만 사울 당시 이스라엘은 길보아 전투에서 패하여 이곳을 블레셋에게 빼앗겼다. 그런데 이스보셋이 이곳의 왕이 되었다고 하니 이는 분명 아브넬이 다시 군사들을 규합하여 정복하였을 것이다.
사무엘 하 2장 10절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이 이스라엘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사십 세이며 두 해 동안 왕위에 있으니라 유다 족속은 다윗을 따르니
두 해 동안 … 칠 년 육 개월
두 통치자의 통치 기간이 차이가 남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매우 당연하다. 왜냐하면 다윗은 사울 왕의 사후 얼마 안 있어 유다의 왕이 되었으나(1-4절) 이스보셋은 5년여 동안 아브넬과 함께 재편성한 군대를 이끌고 블레셋과 싸워 빼앗겼던 땅을 다시 탈환한 후에 왕위에 올랐기 때문이다(Bunsen, Ewald, Keil & Delitzsch Commentary).
사무엘 하 2장 11절
다윗이 헤브론에서 유다 족속의 왕이 된 날 수는 칠 년 육 개월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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